미국+캐나다 일상2020. 9. 14. 16:26

6월초에 메릴랜드로 이사온 후.. 미국에서 집 다음으로 제일 중요한것은? 바로 차!

일단 타주에서 온 차이기 때문에 메릴랜드에서 차 인스펙션을 새로 받아야 메릴랜드 주에서 번호판을 받아서 운행이 가능하다!

인스펙트를 받으러 갔는데 결론은, 인스펙션 기준점보다 낮은게 많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알라바마에서는 노프라블럼인 차였는데 ㅋㅋㅋㅋ(뉘앙스는 고치는 비용이 많이 나올꺼다)

인스펙트 해준 매케닉이 메릴랜드가 아마 차 인스펙션 기준이 미국 주 중에서 까다롭기로 탑5 안에 들거라고.

알라바마는 아마 뒤에서 5이지 않을까? 하더라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암튼... 이걸 고칠려면 거진 $2000 든다고 해서 기겁해서 흐익 하고 알겠다고 하고 나왔다 ㅋㅋㅋ

벛꽃과 좋은 날씨 버프를 받아서인지 멀쩡해 보이는 우리 2005 볼보

이 차는 남편이 대학원 졸업하고 첫 직장을 가지고 산 차이고, 그러니까 살때도 이미 중고였지만 남편이 탄지도 5년이 넘은 중고차이다(2004년형인가 2005년형인가 그럼...... 차에 별 관심이 없어서 노 기억)

차가 좋은 차는 아니었지만 남편이 애정을 가지고 꾸준히 잘 관리해 주면서 타서 얘가 생긴것 보다는(?) 상태가 나쁘지않은 그런 차였음 ㅋㅋ

어차피 곧 새로 차를 장만하려고 오래전부터 생각중이었으니까 차라리 2천불 아껴서 그돈을 새차 사는데에 보태는게 나을것같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사온지 1달 내에는 타주 번호판 달고도 차를 끌고 다닐수 있는 grace period 같은 기간이 있기도 하고 7월 말까지 남편의 새 직장에서 회사 차를 쓰게해준다고 하므로  그 기간 내에 새 차를 사는것으로~

 

차를 사려고 할때 고려해야 할 것은 1. 어느 용도로 누가(몇명이) 사용할 차인지?

출퇴근용 차인지? 아니면 패밀리 차인지? 싱글이 혼자 탈 차인지? 를 고려해서 결정하면 좋다.

싱글 여자인데 굳이 포드 트럭을 몰고 다닐 필요가 없는 것처럼... 패밀리 차로 쓸건데 2도어 작은 차를 사는것도 아니라고 생각.

일단 우리는 현재 2인 가족이지만 우리가 사려고 하는 새 차는 향후 몇년 안에 아기도 같이 탈 가능성이 높은 패밀리 차가 될 예정이므로 suv 로 가기로 결정! 애없이 둘이만 탈거였으면 현대 코나 차도 괜찮았을것..

인터넷에 찾아보니 마쯔다 CX5 하고 현대 Santa Fe가 평이 좋더라~ 마쯔다 CX5 가 컴팩트 SUV 부문에서 매년 상위 랭크이고, 마쯔다 6모델 시리즈를 제외한 모든 마쯔다 차량들은 전량 일본 공장에서만 생산된다(6시리즈는 미국 공장 2군데에서 만듬).

(사실 둘을 비교하면 조금 말이 안되는게 둘이 조금 다른급이다. Cx5랑 Tucson이랑 같은급이고,Cx9이랑 산타페랑 같은급임 ㅋㅋ비유를 하자면 사과와 사과배 비교랄까? 싶음)

예전에 친구가 자기 첫 차를 산다고 엄청나게 시간과 공을들여서 꼼꼼하게 차를 알아봤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 친구도 마쯔다 CX5 를 산다고 했었다. 그때가 2017년이었나..

(왼쪽) Mazda CX 5 와 (오른쪽) Hyundai Santa Fe

사실 디자인 자체만 보면 차알못인 내가 보기에는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이 든다. Cx5가 좀더 부드러운 곡선 라인인 반면에 산타페가 좀더 라인이 투박하다라는 느낌정도? 차를 알아보기 전에 두 차량을 길에서 운전하다 그냥 봤다면 어 둘다 흰색 SUV네~ 하고 말았을것같은 ㅋㅋ

디자인도 너무 맘에들고 이쁜 CX5 한가지 단점이 있다면..... 가격.............$$ 뭐 엄청나게 큰 가격차이는 아닌데 그래도 조금 차이가 남(특히 중고로 알아본다면)

한국 현대 기아 공장이야 차를 개판으로 만들어서 항상 리콜되고 불량에 문제생기고 하는데 ㅋㅋㅋㅋ일본 차들은 일본사람들 특유의 그 장인정신으로 꼼꼼하게 만들기 때문에 같은 중고라고 할지라도 고장도 불량도 적고 믿을수 있다는 인식이 보편적이다.

마쯔다도 심각하게 고려했으나 남편이 고민후 산타페로 가자고 해서 우리는 산타페로 하기로 결정했다! 차는 나보다 남편이 더 잘알고 나는 차에대해서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남편의 의견을 좀더 반영.

나는 차를 색깔과 크기로 구분하는 여자니까☆

희고 큰 차! 까만 작은 차! 회색 트럭!

 

 

원하는 차종을 골랐다면 2. 연도를 정하자!

중고차로 할것인지? 아니면 올해 나오는 새차로 할것인지?

우리는 처음에 중고차를 알아봤었다. 이번에 차를 사면 어차피 5-10년은 타야지 하고 생각하고 있었기때문에 굳~이 새차만 고집할건 아니라는 생각에.. 그래도 나온지 오래된 차 말고 2017-2019 내로 ㅎㅎ

중고차로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미국에서 차 사기 시리즈 2를 곧 쓸 예정이니  읽고 참고하시길.

 

 

차종과 연도를 골랐다면 3. 어떤 옵션으로 할 것인가?

이번에 차를 사려고 알아보면서 처음 알았는데 차의 옵션 등급을 나눠놓은 걸 trim 이라고 한다.

베이스 모델을 살것인지? Trim level을 어느것으로 할것인지? Trim 레벨 숫자가 높을수록 옵션이 많다. 차 시트가 따땃하게 데워진다던지~ 시트가 천이 아니고 가죽이라던지 그런 자잘자잘한, 차를 모는데 꼭 있어야 하는 필수 사양은 아니지만 있으면 운전이 쾌적해지는 그런 옵션들 ㅎㅎㅎ

운전하는거에서는 차이가 없다! 좀더 편리한 기능이 있을 뿐 ㅎㅎ
시부모님 혼다 파일럿을 모시는데, 그 차는 최고 고급사양 차이다 ㅎㅎㅎ 그 차에 보니까 고급사양이라 그런지 사이드 시그널 키면 옆면 카메라가 딱 들어오면서 화면으로 옆 레인을 딱 비춰주더만~ 그건 좀 부러웠음.........

스포츠 사양 투어링 사양 그랜드 사양 리미티드 사양 등등. 참고로 그랜드랑 리미티드는 고급 사양이라 많이 비싸다 ㅋㅋ

참고로 산타페 중고차를 알아보는 분들이 계시다면 간단히 소개하는데 산타페는 sel 옵션이 2018년 이후 합치고 나서 생겨서 부르는 이름이 바뀌어서 일부러 알아보지않는 이상 뭐가뭔지 모를것... 

Sport Base(옛날연식)가 SE (최근)깡통이고
Sport turbo가 지금은 SEL 일거구
Sport ulti가 LX인가 그렇다.

특히 2018년 중고 산타페를 알아보시는 분들은 이름을 보지말고 옵션을 보면서 비교해야함! 왜냐면2018년은 이름이 여러개인 시절이어서 ㅠㅠㅠ 2018 Santa fe SE랑 2018 Santa fe sport base 랑은 다르다 ㅠㅠ

아무튼! 왜 옵션을 미리 정하는게 좋으냐면... 안그러면 별생각없이 딜러샵에 가서 나는 몇년형 산타페를 원해! 라고만 하게되면 일단 딜러는 높은 트림의 차부터 보여준다 ㅋㅋㅋ 딜러가 유도하는대로 따라가다 보면.... 사람 심리가 일단 좋은걸 보고나서 조금 떨어지는 옵션을 보게되면 아무래도 마음이... 높은 트림의 그리고 더 비싼 가격의 고급사양으로... 기울기 마련...

그래서 내가 원했던 예상했던 것보다 비싸고 좋은 ^-ㅠ 차량을 구매해서 나오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여기서 원하는 차종의 익스테리어 색깔.. 인테리어색깔... 등등을 선택할수도있음 ㅎㅎ

우리는 중고든 신차든 흰색 차량을 원했는데 새차를 사면 참고로 모델에 따라서 흰색 차량이 가격이 몇백불 더 비싼 경우가 많다. 물론 공짜인 경우도 있고. 실제로 2-300불 내지는 500불도 차이나는것을 보았다.

결혼전 아는 친구가 차 사려고 엄청 알아봤을때도 얘기 들었던걸로 기억하는데(이 친구도 흰차 고집) 왜 그러냐면 흰차들은 페인트가 1레이어 더 들어간다고...ㅎㅎ 다른색은 프라이머-베이스-클리어 코트 3번 도장하는데 흰색 차량은 베이스랑 클리어 사이에 펄 코트가 한번 더 들어간다. (특히 한국)사람들이 흰색을 더 선호 하기도 하고!

근데 이런 자잘한 부분은 딜 쳐서 흰색인데 추가요금 없이 살수도 있을듯 함~ 

하지만 명심할것....!! 딜의 기본은 내가 뭘 원하는지 상대에게 읽히면 안됨 ㅋㅋㅋㅋㅋ떵색 차라도 끌겠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흰색? 해주면 좋고 안해줘도 그만임 ㅋㅋ

 

 

다음 편에서 계속됩니다-

미국에서 차 사기 2. 중고차를 알아보자 / 미국에서 차 잘사는법 / 미국에서 중고차 사기

미국에서 차 사기 3. 실제로 딜러와 가격 협상하기 / 미국에서 차 잘사는법 / 미국에서 중고차 사기

 

Posted by 정루시